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저혈당 쇼크 증상 왜 위험할까?

by 로니야 2024. 11. 7.
반응형

저혈당 쇼크는 당뇨병 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상태인데요. 혈당 수치가 지나치게 낮아졌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이 상태가 지속되면 심각한 합병증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오늘은 저혈당 쇼크 증상, 위험성, 원인, 대처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저혈당 쇼크 증상 왜 위험할까?

1. 저혈당 쇼크란?

저혈당 쇼크는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져서 발생하는 상태를 말해요. 혈당이 70mg/dl 이하로 떨어지면 저혈당이라고 보는데요. 이 상태가 심각해지면 쇼크로 이어질 수 있죠. 저혈당 쇼크는 뇌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의식이 소실되거나 경련 등 여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저혈당 쇼크 증상 왜 위험할까?

2. 저혈당 쇼크 증상은?

저혈당은 자율신경계 기능이 올라가서 생기는 증상, 중추신경계에 포도당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과 징후가 나타날 수 있어요.

자율신경계 관련 증상으로는 맥박수 증가, 손떨림, 불안감, 식은땀 흘림, 공복감을 느낄 수 있고, 중추신경계 관련 증상으로는 쇠약, 피로, 어지러움, 의식 변화가 나타날 수 있어요.

저혈당 쇼크 증상 왜 위험할까?

3. 저혈당 쇼크 위험한 이유

저혈당이 지속되면 뇌에 산소와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의식을 잃거나 경련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심한 경우 심장마비, 뇌졸중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으로도 이어질 수 있죠. 그러니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혈당 쇼크 증상 왜 위험할까?
저혈당 쇼크 증상 왜 위험할까?

4. 저혈당 쇼크 대처법

저혈당이 오면 설탕 또는 꿀 한 숟가락, 요구르트 1개, 사탕 3~4개, 주스 또는 청량음료를 3/4컵 정도 마셔주는 것을 권하고 있어요. 저혈당 간식은 의식이 있는 경우에만 먹어야 하고, 회복되면 추가로 간식이나 식사를 통해 저혈당 발생을 예방해야 해요. 식사가 어려운 경우 당질, 단백질이 포함된 우유나 두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초콜릿처럼 지방이 함유된 간식은 흡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환자가 의식이 없는 상황이라면 음식을 먹이지 말고 정맥주사로 포도당을 주입해야 해요.

5. 저혈당 예방법

저혈당을 예방하려면 먼저 위험인자를 교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평소 혈당을 자주 측정하는 것이 좋고, 규칙적으로 식사, 운동을 하면서 약물을 올바르게 투약하는 것도 필요하죠. 만약 저혈당이 생길 위험이 높다면 항상 포도당이 포함된 음식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아요.

골반염 증상의원인 여성 남성 차이는?

후두염 초기증상 뭐가 있을까?

반응형